28일 방송되는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에서는 방송인 이파니를 만나본다.

어린 시절, 가난 때문에 가족이 뿔뿔이 흩어질 수밖에 없었던 이파니. 열여섯 어린 나이에 그녀는 세상에 홀로 서는 법을 먼저 배웠다. 학교 등록금을 내지 못해 선생님께 모진 말을 듣기 일쑤였고, 가난하다는 이유로 집단 따돌림까지 당했지만 그녀는 주저앉지 않았다. 거리에 나가 전단지를 돌리고, 식당 서빙을 하며 남은 음식으로 배를 채운 이파니.

그러던 중, 그녀에게 찾아온 기회. 상금 1천만 원이 걸린 모델 선발대회였다.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기를 바라며 참가 신청을 한 그녀. 모델 선발대회에서 당당히 1위로 입상하며 ‘이파니’ 그녀의 이름 세 글자를 세상에 알리기 시작했다.

예고 캡처

이파니는 유명세를 얻음과 동시에 잊고 지내던 ‘딸’이라는 이름도 다시 되찾을 수 있었다. 바로 연락이 끊긴 어머니와 15년 만에 연락이 닿게 된 것. 떨어져 지낸 시간만큼 원망은 깊었지만, 조금씩 마음을 열고 다가가기 시작한 이파니. 애틋한 재회를 한 모녀는 최근 서로를 위해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는 중이다.

“어릴 때부터 그냥 사는 게 다 싫고, 잘 곳 하나 없어서 떠돌아다니다 보면 너무 힘들어서 죽고 싶었어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돈 없고, 가난하고, 잘 데가 없던 것을 다 떠나서 너무 외로웠던 거. 그 외로움이 제일 큰 문제였던 것 같아요.” - 이파니 인터뷰 中

예고 캡처

“제가 늘 파니 뒤에 있을 거니까 힘들고, 속상한 일 있으면 언제든 엄마한테 의지할 수 있게 그 동안 못 해줬던 것까지 다해서 힘이 되어 줄 거예요. 잘 자라줘서 대견하고. 사랑하고 또 사랑해 내 새끼.” - 이파니 어머니 주미애 인터뷰 中

■ 이파니 부부가 함께 풀어나가야 할 숙제

결혼 6년차, 이파니 부부에게는 아직 해결하지 못한 숙제가 하나 있다. 바로 시부모님과의 관계다. 이혼의 아픔과 6살 아이까지 있는 이파니와의 결혼을 완강하게 반대했던 서성민의 부모님. 하지만 둘이 함께라면 그 어떤 어려움도 이겨 낼 수 있을 거라며 그들은 결혼을 선택했다.

결혼 후 둘째 딸 이브를 낳고, 시부모님께 예쁜 손주를 안겨줄 생각에 설렜던 이파니 부부. 하지만 돌아선 부모님의 마음을 돌리기에 긴 시간이 흘렀고, 그만큼 벌어진 거리를 좁히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예고 캡처

“돌이켜보면 부모님 마음 헤아리지 못하고, 성숙하게 행동하지 못해서 부모님 마음에 상처를 남긴 철없던 제 자신이 후회가 많이 돼요. 저도 두 아이의 부모로서 이제라도 부모님 마음도 헤아리고, 천천히 노력하면서 풀어가는 게 제가 앞으로 해결해야 할 숙제예요.” - 이파니 남편 서성민 인터뷰 中

명절에도 부모님을 찾아뵙지 못하는 남편을 볼 때면 모든 게 본인 때문인 것 같다는 이파니. 아직까지도 죄송스러운 마음에 문자로 틈틈이 시부모님에게 진심을 전하지만, 아직까지 시부모님에게서 돌아오는 답변은 없다. 하지만 언젠가 진심이 통하는 날을 손꼽아 기다리는 이파니의 이야기를 ‘사람이 좋다’에서 함께 한다.

예고 캡처

“예전에 시부모님 얘기를 방송에서 꺼냈을 때 시부모님은 전혀 마음의 준비가 안 되셨을 텐데 제가 너무 급했던 거죠. 지금은 저도 마음을 많이 내려놓고 애들 열심히 키우고, 남편 내조하면서 시간을 두고 시부모님 마음이 누그러질 때까지 기다리려고 해요.” - 이파니 인터뷰 中

■ 그녀가 세상을 버틸 수 있는 힘…그 이름, ‘가족’

힘든 상황이 찾아와도 그녀를 일으켜 주는 힘. 바로 그녀의 첫째 아들 형빈이와 둘째 딸 이브다. 전 남편과의 사이에서 낳은 아들 형빈이에게 본인과 같은 이혼 자녀의 아픔을 겪게 했던 것이 늘 마음에 걸렸던 이파니.

하지만 아빠가 있으면 좋겠다며 파니 씨에게 먼저 용기를 심어줬다는 속 깊은 아들 형빈이. 이파니와 서성민의 결혼을 누구보다 응원하며, 오작교 역할을 해준 든든한 지원군이다.

예고 캡처

어느덧 의젓하게 자라 6살이 된 동생 이브를 돌보는 11살 아들 형빈이의 모습을 볼 때면 하루의 피로가 싹 가신다는 이파니. 가족을 위해 방송은 물론 모델, 의류 사업 그리고 최근에는 웹툰 작가로도 숨 가쁘게 활동하며 하루 24시간이 모자를 정도로 뛰어다니고 있다.

하지만 가족의 행복을 위해 본인이 짊어지는 무게는 하나도 버겁지 않다는 그녀는 오늘도 씩씩하게 집을 나선다. 영원한 내 편이 되어 줄 가족들이 있기에 거친 풍파를 이겨내고, 꿋꿋하게 나아가는 엄마 이파니의 모습을 ‘사람이 좋다’에서 따라가 본다.

“너무 힘들어서 삶의 끈을 놓고 싶을 때도 많았어요. 하지만 그렇게 힘든 상황에서 제가 중심을 잡고 견뎌낼 수 있게 했던 힘은 아이들, 그리고 남편이에요. 겁 많고 나약했던 제가 버티고, 기댈 수 있는 건 내 가족, 내 식구들 그 뿐이에요.” - 이파니 인터뷰 中

MBC 휴먼다큐 ‘사람이 좋다’는 28일 오전 8시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