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KBS 1TV ‘인간극장’에서는 ‘영서는 축복이에요’ 1부가 방송된다.

장애아의 부모를 만나면 사람들은 그 부부에게 “많이 힘드시겠어요.”라는 위로의 말을 전하곤 한다. 그러나 최용국(38), 남선미(38) 부부는 오히려 장애를 가진 딸 덕분에 행복의 의미를 깨달았다고 한다.

부부에게는 뇌병변 1급 장애에 괴사성 장염까지 겹쳐 고생하는 딸 영서(7)가 있다. 선미 씨는 난소암 수술 후 곧 결혼했지만 아이가 생기지 않아 힘든 시절을 보냈다. 선미 씨 치료를 위해서도 임신은 꼭 필요했다.

사진 제공 : KBS

결국 부부는 시험관 시술을 통해 어렵게 영서를 만났다. 영서는 중중 장애를 갖고 태어났지만 부부는 결혼 3년 만에 찾아와준 영서를 축복으로 받아들였다. 너무나도 바라던 아이었기에 딸에 대한 안쓰러운 마음, 장애를 가진 아이의 부모로 살아야 한다는 절망을 극복하고 감사의 마음으로 영서를 품을 수 있었다.

부부에게 영서가 축복인 이유는 또 있다. 그렇게 임신하기 어려웠던 선미 씨가 영서를 낳은 후 자연임신으로 둘째 서아(4), 셋째 서웅(3)이를 갖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부부는 곧 태어날 넷째를 만날 생각으로 들떠 있다.

장애를 가진 아이와 아직은 어린 두 아이, 곧 태어날 막내까지 육아전쟁과 영서로 인한 돌발 상황들로 이 집의 하루하루는 전쟁터 같을 것 같지만 예상과 달리, 화기애애한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영서 덕분에 성숙한 부모가 될 수 있었다는 부부는 아이들과 함께 하는 한 순간 한 순간을 선물처럼 받아들인다. 누군가는 가시밭길이라고 여기는 길을 꽃길로 만들어가는 부부의 모습을 통해 진정한 행복의 기준은 무엇인지 생각해본다.

‘인간극장-영서는 축복이에요’ 1부 줄거리

최용국, 남선미 부부는 뇌병변 1급 장애에 괴사성 장염까지 앓고 있는 첫째 딸 영서를 정성으로 키우고 있다. 넷째 출산을 앞두고 있는 선미 씨는 둘째 서아, 셋째 서웅이까지 돌보느라 바쁜 일상을 보낸다. 어느 날 밤, 잠에서 깬 영서 때문에 부부는 잠을 이루지 못하는데...

KBS 1TV ‘인간극장-영서는 축복이에요’ 1부는 25일 오전 7시 50분에 방송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