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 TRAVEL INFO] 일본 홋카이도 지역 명물 음식 NO.3

기사승인 2018.06.04  11:27:55

공유

일본 전역에서 나는 다양한 음식들을 맛보는 것은 일본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큰 즐거움 중의 하나다. 이번 시간에는 홋카이도 지역에서 맛볼 수 있는 명물 음식들을 소개한다.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홋카이도는 천혜의 아름다운 자연경관을 바라보며 명품 온천까지 즐길 수 있어 완벽한 힐링 여행지라 해도 손색이 없다. 

1. 해산물

사진 출처 : 일본관광국

전세계에서 온 관광객들은 홋카이도의 풍부하고 다양하고 신선한 생선과 가공 해산물에 매혹된다. 이 맛있는 해산물 종류로는 게, 가리비, 성게, 연어알, 연어, 청어, 가자미, 대구, 쥐노래미, 오징어, 문어, 새우, 전복, 함박조개, 해초 등이 있다. 북쪽 바다에서 잡아 올린 해산물은 정교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으며, 같은 종류 중에서도 최고의 등급을 자랑한다. 특히, ‘게’가 매우 우수하다. 계절과 지역에 따라 퀸크랩, 털게, 붉은 킹크랩 혹은 푸른 킹크랩을 맛볼 수 있다. 

게는 제철이 되면 쪄서 먹든 회로 먹든 상관없이 사이즈도 크고, 맛도 풍부하다. 해초를 먹고 자란 성게와 싱싱한 회는 너무 맛있어서 꼭 한번 먹어 보아야 한다. 아마도 그렇게 풍부하고 부드러운 단맛은 홋카이도 이외에 어디에서도 맛보지 못할 것이다. 

또, 바로 그 자리에서 신선한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수산시장을 방문해 보기 바란다. 성게, 연어알, 가리비를 얹은 돈부리(덮밥) 같이 독특하면서도 적당한 가격의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레스토랑도 있다. 

2. 이시카리나베

사진 출처 : 일본관광국

이시카리나베는 신선한 연어 한 마리를 머리부터 꼬리까지 다 넣고 만든 홋카이도의 대표적인 국물음식이다. 연어가 잘 잡히는 강으로 유명한 이시카리가와 강에서 그 이름을 따왔는데, 오비히로지역에서는 이 음식이 ‘도카치나베’로 알려져 있다. 이시카리나베는 된장을 넣고 끊인 다시마 국물에 토막 낸 연어살과 야채, 두부, 곤약을 넣고 끊인 음식이다. 

지역에 따라서는 감자, 양배추를 넣어 맛을 더하기도 하는데, 홋카이도의 산해진미를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이시카리나베는 17~18세기경 홋카이도 토착민인 아이누족이 즐겨 먹었던 것이 그 원조로, 일본인들이 남쪽에서 홋카이도로 건너오면서 들여온 된장을 넣고 끓인 것이 지금의 연어와 야채를 넣은 찌게요리가 되었다고 한다. 

3. 징기스칸(양고기 바베큐)

사진 출처 : 일본관광국

‘징기스칸 나베’는 주철로 만든 독특한 헬멧 모양의 냄비 혹은 후라이팬을 말한다. 또한 얇게 썬 양고기와 콩, 양배추, 호박 같은 야채를 함께 구운 음식을 의미하기도 한다. 아마도 그 이름은 몽골왕조의 창시자였던 징기스칸이 좋아하던 음식에서 기인했거나, 몽골군이 군모 위에 양고기를 구웠던 것에서 기인했을 것이다. 

어떤 경우이건 징기스칸은 풍부하며 독특한 향토의 맛으로 유명하다. 홋카이도의 많은 레스토랑은 징기스칸나베를 전문적으로 팔고 있는데, 관광객이 많이 찾는 삿포로 맥주가든과 기린 맥주가든 같은 큰 맥주집에서 인기가 많다.

박은철 기자 park0412@liveen.co.kr

<저작권자 © 라이브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