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리포터=토니 요시오카] 출판 중개 대기업인 니혼 출판 판매(日販)와 토한 (トーハン)에서 29일, 금년 상반기(집계 기간:2019년 11월 24일~2020년 5월 23일)의 베스트셀러 랭킹을 발표했다. 신서 부문(교양 신서)에서, 닛판, 토한 모두 1위가 된 것은, 미야구치 코우지 "케이크를 자를 수 없는 비행 소년들 (ケーキの切れない非行少年たち)". 28일 발표된 오리콘 상반기 랭킹 신서 1위와 함께 이 책은 3관왕에 올랐다.

인구의 10여%인 경계 지능 사람들

아동정신과 의사인 필자는 많은 비행 청소년들과 만나면서 반성 이전의 아이들이 많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는다. 예를 들어, 본서의 띠 일러스트는 저자가 의료 소년원에 근무할 때 케이크를 삼등분한다는 과제에 대해 재원 중인 소년이 내놓은 답의 한 예다. 소년원에는 인지력이 약해 케이크를 똑같이 자르지도 못하는 비행 소년이 많았는데 더 놀라운 것은 이를 그린 소년들이 살인과 강간 치상 등 흉악한 범죄를 저지르고 있다는 사실인 것이다.

문제의 뿌리는 보통 학교에서도 마찬가지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이런 '경계 지능' 사람들은 인구의 실제 10여 %에 이른다는 것이다. 경계 지능 사람들에게 초점을 맞춰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학교 및 사회 생활에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하는 초실천적 메서드를 공개한 것이 이 한 권이다.

덧붙여, 본 서적은 만화화되어 "해파리 번치"https://kuragebunch.com/로, 6월 12일(금)부터 연재가 시작된다.

케이크 자를 수 없는 비행 소년들 (ケーキの切れない非行少年たち)
[원작] 미야구치 코지 (宮口幸治)
스즈키 마사카즈 (鈴木マサカズ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