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리포터=토니 요시오카] 주식회사 러닝 에이전시에서는 2020년 9월 23일부터 10월 12일의 기간, 기업의 경영자 100명을 대상으로 의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경영자들이 「사회인이 되고 나서 영향을 받은 서적」에 관한 랭킹을 공표했다.

이나모리 가즈오 (稲盛和夫)

10월 27일은 독서의 날. 최근 인터넷을 통한 정보 수집이 주류가 되고 있지만, 저명한 경영자들 중에는 대단한 독서가들도 많이 볼 수 있으며, 이들은 어휘력의 형성, 상상력의 강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 등 독서가 가져오는 영향을 중요시하고 있다.

*참고로 일본에서 독서의 날 (読書の日)은 독서추진운동협의회가 주최하는 '독서주간'(10월 27일~11월 9일)의 첫째 날로 제정되어 있다.

저자별 랭킹에서는 이나모리 가즈오가 1위에!
선정된 서적을 저자별로 보면 일본을 대표하는 경영자 중 한 명인 이나모리 가즈오의 서적이 가장 많이 선정되었다. 2위에는 스티븐 R 코비, 그 다음으로 피터 드러커, 짐 콜린즈 등 학자와 컨설턴트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또한 6위에는 이나모리 가즈오와 마찬가지로 일본을 대표하는 경영자인 마쓰시타 고노스케가 포함되어 있다. 두 사람에게는 「복수의 저서가 선택되고 있다」라고 하는 공통점이 있었다.

서적별 랭킹에서는 상위 3권에 자기계발본 명저가 랭크인
서적별 랭킹에서는, 1위 「7개의 습관」, 2위 「사는 방법」, 3위 「사람을 움직인다」가 랭크 인되었다. 단기적 성과를 얻기 위한 하우투 책이 아니라 지속적인 성공과 삶을 충실하게 하기 위한 원리 원칙을 언급하고 있는 책이 선정되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는 경영자가 서적을 통하여 영향을 받는 이유에 두 가지 측면이 있다고 추정할 수가 있다.

첫번째는, 「7개의 습관」이나 「비저너리 컴퍼니」로 대표되는, 성공을 위한 원리 원칙이나 전랴략 및 조직 만들기가 논해지고 있는 서적으로부터 「외부의 식자, 학자, 컨설턴트의 시점을 참고로 하고 있다」라고 하는 측면이다.

두번째는 이나모리, 마쓰시타와 같은 '롤모델이 되는 경영자의 생각이나 삶의 방식에 찬동하여 배우고 깨달았다'는 측면이다. 경영자는 성공을 위한 원리와 원칙이나 이미 성공을 거둔 경영자의 사고방식 등 자신이 성과를 내기 위한 힌트와 독서를 통해 얻었다고 할 수 있다.